아동역량강화

아동은 자신의 삶과 관련된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아동의 참여는 매우 부족하거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성인들의 시각에서 아동들이 처해있는 문제를 해결하다 보면, 아동참여에 대한 중요한 부분이 간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동의 참여를 높이고 아동빈곤의 올바른 개선을 위해, 플랜의 모든 개발 프로그램은 아동중심 지역개발, CCCD(Child Centred Community Development)를 기반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아동이 중심 지역개발의 핵심은 어린이들에게 지역개발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어른들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고, 어린이들이 지역개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지역개발은 어른들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의견을 참고하고, 참여를 장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린이의 지역개발 사업 참여 과정

화장실 세우기 프로젝트(사례)

1. 준비과정

플랜의 직원은 어린이들과 교류하면서 서로 이야기하기 쉬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어린이 모임을 만듭니다. 모임이 활성화되면, 어린이 클럽이 결성되어 지역 어린이들의 의견을 수렴하게 됩니다.

2. 문제점 파악

어린이 클럽은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2~3명씩 짝을 지어 마을을 다니며 상황을 조사하고, 후에 이를 바탕으로 우물, 학교 등을 포함한 마을 지도를 작성합니다. 지도가 완성되면 학교나 마을 게시판 등에 마을 지도를 게재합니다. 이후 어린이 클럽의 멤버들은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합니다.

3. 프로젝트 계획

어린이 클럽 멤버들은 파악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추후 3-5년간 마을에서 해야 할 지역개발계획을 정리하여 마을 대표자들이 모이는 지역개발포럼에서 어른들에게 의견을 개진합니다.

4. 활동시작

최우선 프로젝트로서, 마을의 위생 환경을 위해 화장실을 세우는 일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위해 결성되는 위생위원회에는 어린이들도 포함되며, 어른들과 구체적인 활동 내용과 역할분담에 대한 의견을 교류합니다. 어린이 클럽은 주민홍보 및 정보전달 활동을 맡게 되었습니다.

5. 교육 및 홍보 활동

연극과 노래를 만들어 ‘강에 배설하는 것은 먹을 물을 오염시켜 어린이가 병에 걸린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연극과 인형극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6. 화장실 만들기

플랜과 마을 주민들이 화장실 부지를 선정할 때 어린이들도 함께 참여합니다. 이후 플랜과 함께 마을 주민들의 화장실 건축이 시작됩니다.

7. 평가

화장실 건축 후, 어린이들은 직접 마을을 돌며 화장실을 실제로 써보았는지, 화장실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는지를 조사합니다. 제대로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그 원인과 해결책을 찾게 됩니다. 프로젝트는 화장실 제공에 그치지 않고 마을사람들이 그것을 제대로 관리하고 운영해야만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8. 다음 프로젝트로

수년 후에는 지역개발계획의 당초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해 봅니다. 반성할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음의 지역개발계획을 세우며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와 새롭게 발생한 문제를 풀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