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및 보건

플랜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살 권리가 있음을 일깨워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병 예방프로그램부터 의료자원봉사자 양성에 이르기까지 플랜은 보건의료지원을 통해 매일 수천 명의 아동의 생명을 구하고 있습니다. 신생아와 임산부의 사망을 줄이고 어린이가 출생 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며, 보호자에 대한 훈련을 실시하여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개별 어린이의 건강은 물론 영양, 위생, 예방 부분의 강화를 위해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지원합니다. 특히 0~5세 영유아들의 말라리아, 설사, 호흡기성 질병, 영양실조 및 홍역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모자 보건, 즉 성과 출산, 청소년기 성(性)건강 역시 주요 지원 대상입니다.

플랜의 의료보건사업 사례

페루

부모의 교육 참여

플랜은 현지 보건부, 시당국 교육 위원회와 안데스의 고립된 고산지역의 개발을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어린이의 영양공급, 영아기 개발의 중요성 및 자연을 이용한 장난감 등을 주제로 워크샵을 열었습니다. 이에 65%였던 어린이 영양실조율이 35%로 감소하였습니다.

필리핀

산부인과 설치

플랜과 지방정부 및 지역사회의 참여로 마스나떼 섬의 의료센터에 산부인과가 설치되었습니다. 출산 후 관리, 영양 상태 체크, 가족계획 등과 관련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었고, 2009년에는 산파의 도움을 받은 임산부가 11%에서 79%로 증가하였습니다.

시에라리온

말라리아 예방

시에라리온은 영아사망률이 가장 높으며 이 중 70%는 말라리아에 의한 것입니다. 플랜은 모얌바, 포트 로코에서 말라리아 예방 및 억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보건위생부와 협력하여 위생교육 및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말라리아 예방을 주제로 연극을 준비하여 이를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그 결과 말라리아 예방법 사용이 50% 증가, 신속 정확한 말라리아 치료가 45%로 증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