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긴급구호지원부터 장기복구 프로젝트 운영에 이르기까지, 플랜은 재해의 피해로 고통 받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단계적인 지원활동을 펼칩니다. 장기적인 지역개발 사업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 및 정부/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는 재난 구호 활동 시 효율성과 긴급성을 높여줍니다. 긴급 구호시에도 플랜은 아동보호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아동에 위한 안전한 대피장소와 교육의 기회, 정서적인 안정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합니다.

플랜의 긴급구호 사례

삶의 재건

어린이들은 자신이 속한 지역을 재건하는 작업에 참여할 때, 재해에 대한 정신적인 충격을 가장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플랜은 재건 프로젝트 활동 시에도 아동과 청소년의 의견과 참여를 유도합니다. 한 예로, 2004년 쓰나미로 큰 피해를 입은 인도와 스리랑카에서, 플랜은 아동친화적인 학교와 마을을 재건하는 활동에 해당 지역 아동들을 참여시켰으며, 이는 큰 성공과 주민들의 호응을 받았습니다.

위기 감소

재해에 대한 대비는 최악의 상황이 일어났을 때,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플랜은 아동, 청소년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재해의 가능성을 연구하고, 이를 대비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합니다. 한 예로, 플랜이 지원하고 있는 방글라데시의 한 마을 에서는, 홍수를 대비하여 식량을 비축하고, 저축하는 방법을 아동을 통해 가정으로 전파하는데 성공했으며, 자연재해가 빈번한 엘살바도르에서는 주정부 교육부와 함께 재난대비 매뉴얼을 개발하여,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