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수 및 위생

먹을 수 없는 물을 마시거나,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발병되는 설사 때문에, 매년 1,400만 명의 어린이들이 사망합니다. 이는 매 분마다 3명의 어린이들이 사망한다는 사실입니다. 실제 개발도상국에서 발병하는 질병의 80%가 깨끗하지 않은 물과 부적절한 위생상태에 의해 발생됩니다.

플랜의 목표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안전한 식수를 마시고, 위생적이고 깨끗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음을 깨닫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권리는 이들의 생존과 발전에 꼭 필요한 것입니다. 플랜은 지역주민들이 함께 토론하고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식수에 대한 접근율을 높이고, 폐기물 처리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교육합니다.

플랜의 식수 및 위생사업 사례

말리 친환경적인 식수

말리의 시골 마을인 코페바의 여성들은 식수를 위해 멀리서 물을 길어와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플랜과 미국국제개발처의 협력, 어린이들 및 지역주민들의 참여로 태양열과 자가발전을 통해 수원지에서 식수를 얻을 수 있는 장치가 설치되었습니다. 이제 어린이들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은 가까운 곳에서 깨끗한 식수를 마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집트 깨끗한 환경을 위한 지역사회의 주도

카이로 남부 지방의 저소득 지역은 수많은 쓰레기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었으며, 어린이들은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인해 설사, 간염, 장 질환, 피부병으로 고통 받고 있었습니다. 플랜은 지역사회와 지역개발협회, 정부 간의 대화를 장려하였고, 지역사회의 리더와 카이로 환경부 및 어린이들도 토론에 참여하였습니다. 이전에는 지역 환경미화와 관련하여, 주민들과 정부의 갈등이 있었지만 이 대화를 통하여 위생에 대한 문제들이 처리되었습니다. 쓰레기 더미로 막혀있던 터널 6개가 복원되었고, 전등도 설치되었으며, 어린이들은 벽화를 그리기도 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로 9만 명의 두 지역사회 주민들이 혜택을 받았습니다. 14세의 모나는 “내가 사는 곳이 부끄러웠고, 친구들을 초대할 수도 없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어요.”라고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