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참여

플랜은 변화의 원동력이 되는 소년, 소녀 그리고 청소년을 응원합니다. 사회적, 정치적으로 불평등한 상황에 그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체계적으로 대응하여 평등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합니다.

플랜의 청소년 참여 지원 활동

페루 ‘I decide, I lead and I propose’

플랜은 페루에서 자동차 정비 교육 지원을 통한 청소년 역량 강화 사업 ‘I decide, I lead and I Propose’를 펼쳤습니다. 기술 관련 교육 및 직업은 남성의 전유물이라는 고정 관념으로 여성에게는 기회조차 없었습니다. 이를 탈피하기 위해 교육생의 30%를 여성으로 선발하여 교육을 제공하여 성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는 평등함을 알리고 있습니다. 특히 여학생 대상으로 특별 멘토링이 진행됐으며, ‘세계 여자아이의 날’에는 드림센터 여학생이 SENATI 대표직을 일일 수행해 TV 프로그램에 고정관념을 탈피한 사례로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교육을 통해 저 스스로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어요. 앞으로 저의 인생에 대해서 보다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어요.
  세이사  
드림센터 학생  

네팔 생리위생관리 클럽활동

여성의 인권이 낮은 네팔에서는 여아 및 청소년기 여성들을 위한 생리위생관리 (MHM : Menstrual Hygiene Management)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대상 학교에서는 여아들의 사생활 보호 및 권리 신장을 위한 성별이 구분된 위생시설이 부족합니다. 플랜은 필요 시설 개보수 및 지원은 물론 청소년으로 구성된 MHM 클럽 활동을 통해 여아 대상 생리대 공급, 생리 위생관련 인식 개선 활동 지원, 여아 주최 스포츠 이벤트 진행 등 소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여아 인권 개선과 잠재력 발굴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생리위생클럽 활동을 통해서 배운 것들과 그에 대한 생각들을 다른 친구들과 나누며 더 용기를 얻고 학교와 집에서 위생에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요. 전 생리위생관리 클럽 맴버인 것이 너무 자랑스러워요.
  비하니 카다카  
14세, 생리위생클럽 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