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 활동

기업 사회공헌 활동(CSR)이란?

CSR이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어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뜻하는 말입니다.

원래, 사회공헌 활동을 의미하는 단어는 CSP(Corporate Social Philosophy)지만, CSR이 사회공헌 활동의 의미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은 협의적으로는 단순히 기업의 이득 및 소득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며, 광의적으로는 기업이 가진 재능, 능력, 재원 등을 이용하여 사회 전반에 산재해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공익을 위해 활동 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회공헌 활동의 국제적 추세

현재는 CSR이라는 사회공헌 활동을 넘어서,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이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CSV란 기업의 이념과 가치를 나누며 사회공헌을 실현하고, 나아가 기업이익 창출과정에 연계된 네트워크의 공생발전을 추구하며, 기업활동과 동시에 공공이익을 추구하는 경영철학을 의미 합니다. 기존의 CSR 활동이 기업의 사업을 통해 생겨난 이익을 단순히 분배하는 것에 그쳤다면, CSV는 기업이 이익 창출 과정에서 부터 사회의 요구를 수용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합니다.

  • 2010년 ISO26000: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 표준 지침서 발간
    G20회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에 대한 내용이 논의 됨
  • 1999년 UN: Global Compact에서 관련 사항 제정
  • 1976년 OECD에서 다국적 기업의 행동 기준 마련
  • 1924년 처음으로 사회 공헌 활동의 개념이 정립

사회 공헌 활동의 중요성

기업 이미지 제고, 마케팅 전략 등의 기업 경영 전반에 사회공헌의 비중이 커지면서, 사회공헌은 이제 단순한 자선활동을 넘어 전략적 투자, 가치 창조의 방법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화가 이루어 지면서 여러 나라에서 기업의 윤리 기준을 제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기준에 맞아야 그 나라에서 기업 활동이 가능합니다. 기업이 해외 사업을 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국제 기업 기준 중에 사회 공헌 활동은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기업

  • 기업의 사회적 책임준수
  • 기업의 이미지 및 사회인식 개선
  • 직원의 봉사활동 정신 함양 및 회 사에 대한 자긍심 & 애사심 증대
  •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 향상
  • 마케팅 및 홍보 효과로 장기적인 수익 증대 & 새로운 고객층 확보
  • 세제혜택
  •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국제 기준에 부합

사회

  • 나눔, 기부 문화 확산
  • 지역사회 개발 및 인프라 구축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이들 지원
  • 긴급 구호물품 지원
  • 지역사회 주민들의 인식 개선 및 역량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