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미있는 기부채널 많아질수록 기부도 늘어나지요”
포인트, 전자화폐, 재능기부까지 쉬운 기부 다양화
기부는 돈으로만 해야 한다는 인식이 깨진 지 오래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물론, 각종 회원포인트, 온라인 모금, 심지어 개인의 재능을 기부하는 재능기부까지 기부를 할 수 있는 기부채널이 다양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플랜코리아는 다양한 기부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국제구호개발NGO다. 플랜코리아는 다양한 기부채널 운영을 통해 ‘기부방식이 간편해질수록 기부는 더욱 활성화되고 보편화된다’는 인식을 확산시키고 있다.
플랜코리아는 개발도상국 아이들을 위한 문화교류사업, 환경개선사업, 의료-보건사업, 교육사업, 생계유지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이 같은 사업에 필요한 비용은 다양한 방식의 기부를 통해 채우고 있다.
네이버 ‘해피빈’이나 다음 ‘희망해’ 등의 온라인 모금은 물론 최근에는 ‘OK캐쉬백’ 포인트를 기부할 수 잇는 기부채널까지 오픈했다. 스토리펀딩을 활용하기도 한다. 국내 인기 개그맨들이 모인 ‘JD Bros’의 경우 플랜코리아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소속개그맨들이 후원하고 홍보하는 베트남 “꽝뜨리마을 식수•위생 개선 사업”을 다음 스토리 펀딩에 올려 이용자들로부터 호평과 함께 모금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작년 연말에는 번역 어플리케이션 플리토와 함께 앱 사용자들이 번역해 모은 포인트가 기부금으로 변환돼 플랜코리아에 전달되기도 했다. 신용카드 포인트 기부 역시 가능하다. 신한 아름인카드를 사용하면 포인트로 또는 결재로 플랜코리아에 기부할 수 있다. 이외에도 크라우드펀딩, 포인트기부 등 모바일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자화폐 기부가 가능하다. 물론 재능기부도 환영한다.
플랜코리아 관계자는 “현금기부만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다. 주변에는 다양한 기부채널이 있고 이를 활용하게 되면 누구나 손쉽게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기부를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기부를 활성화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플랜코리아는 후원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더욱 다양한 기부채널을 발굴하고,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