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 영수증
my page
후원하기
후원안내
캠페인
뉴스
소개

2009.10.07 10:27:24 #플랜뉴스 플랜지구촌
.
동티모르 마지막 이주민의 귀향
.
.
 불안정한 상황에 의해서 150,000명 동티모르 인들이 피난을 간지
디나 캠프에 거주하는 6,000명 이상의 이주민들
3년, 수도 딜리에 마련되었던 마지막 이주민 캠프는 문을 닫게 되었다.
 인도네시아로부터 동티모르의 독립을 위해서 국민투표를 실시한지 10년이 되었다. 그 이후로 사회는 불안정했고, 2006년 내전의 발발로 과거 평화 지원에 대한 노력이 약화 되었다.
.
.
긴급 조치
.
 플랜은 이에 대해 긴급하게 대처하였다. 몇 일 안에 플랜은 돔 보스코의 캠프에 구제사업을 착수 하였으며, 캠프는 몇 주 되지 않아 규모가 커졌다. 플랜의 활동은 어린이 보호 시스템과 영유아 보육과 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었으며, 어린이의 건강과 위생을 증진을 도모하였다.
 플랜은 딜리의 45개 캠프 중 12개 캠프를 조직하고, 지원하고, 관리하고 있으며, 플랜의 직원들은 식량과 다른 기본 생필품의 공급과 식수와 위생시설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
.
회생의 길
.
 현재 동티모르는 전환점에 있다. 올해까지, 내전 이후 생긴 60개 캠프 중에 마지막인 메티나로 캠프와 남은 5개의 피난지를 함께 폐쇄하였다. 많은 내전은 2006년에 국민투표 후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인 이유로 표면화된 긴장의 책임으로 비난 받았다. 지역사회가 사회로 재해석되는 것은 국가의 치유와 회복의 과정에서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작은 과정들은 만들어 가는 것이다.
.
불안정한 상황
.
 내전으로 인해 파괴된 재산과 도둑 맞은 재산의 소유권을 찾기 고향으로 돌아온 사람들은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방화범, 재산 피해, 살인자들의 많은 범죄자들은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어 아직도 동티모르의 이주에 많은 어려움을 주었다.
. 
 “2006년 위기 상황의 발생된 범죄로 우리는 법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을 과거로부터 배우게 할 것이며, 새로운 기반을 창조하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라고 플랜 동티모르의 수잔 스만디츠는 말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