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 영수증
identity_platform
my page
후원하기
후원안내
캠페인
뉴스
소개

2025.05.15 11:05:42 #플랜뉴스 플랜코리아

한국의 기부자를 소개합니다... 더기버스50 1차 명단 공개



강동묵·김명기·김윤미·김융기·김정은·안금옥·우한곤·이원우·이주희·정샘물. ‘한국의 기부자들: The Givers 50’(이하 더기버스50)의 1차 명단이 오늘(15일) 공개됐다. ‘더기버스50’은 유명 인사나 초고액기부자가 아닌 각자의 자리에서 의미 있는 기부를 실천해 온 우리 주변 위대한 기부자들을 조명하는 프로젝트다. 더버터와 비영리단체들이 함께하는 민간 주도 기부문화 확산 캠페인 ‘파이위크(Pie Week)’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매년 50인의 기부자가 ‘더기버스50’에 등재된다. 파이위크 참여 단체들이 후보자를 추천하고, 기준에 부합한 기부자를 가려 최종 50인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번에 공개한 10인의 기부자 외에 남은 40인은 파이위크 캠페인 홈페이지와 중앙일보 공익섹션 더버터 지면을 통해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기부자 선정 시에는 ▶︎지속성 ▶︎태도 ▶︎스토리 ▶︎영향력 ▶︎다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단발성 기부보다는 꾸준한 기부를 중요하게 보며, 기부 금액은 크지 않아도 된다. 기부에 대한 태도와 철학 등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기부자가 가진 고유의 스토리, 주변에 미친 영향력 등도 주요 평가 기준이다. 그 외 연령·성별·직업·기부 분야 등에 대한 다양성도 고려한다. 한편, 올해 진행되는 2025 파이위크’에는 총 23개 비영리단체가 참여한다. 


지난해(12곳)보다 참여단체가 두 배 가까이 늘었다. 국제구조위원회, 굿네이버스, 굿피플, 기아대책, 대한사회복지회, 밀알복지재단, 바보의나눔,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사랑의달팽이, 세이브더칠드런, 열매나눔재단, 월드비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유엔난민기구, 초록우산, 컨선월드와이드, 케이와이케이파운데이션, 플랜인터내셔널코리아, 한국컴패션, 한국해비타트, 함께일하는재단, 함께하는사랑밭, 홀트아동복지회(이상 단체명 가나다순) 등이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파이위크 캠페인에 동참한다. 




<61년 전 후원아동, 구족화가 되다 김명기 기부자>

김명기씨는 구족화가(口足畵家)다. 구족화가는 사고나 장애로 두 팔을 사용할 수 없어 입이나 발로 그림을 그리는 작가를 말한다. 그는 일곱살 때 감전 사고로 두 손을 잃고 1964년 플랜인터내셔널코리아의 전신인 ‘양친회’를 통해 스웨덴 후원자로부터 지원을 받게 됐다. 그렇게 40여 년이 흐른 2007년, 후원 아동이었던 그는 플랜의 정기 후원자가 됐다. “스웨덴 후원자가 보내온 엽서를 보면서 꿈을 키웠어요. 누군가로부터 도움받고, 다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나눔은 릴레이처럼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당시 그가 받은 사랑은 캄보디아·인도의 두 아이에게로 이어지고 있다. 김씨는 “어린시절 후원을 받으면서 누군가로부터 응원을 받는다는 생각에 든든했다”며 “아주 작은 나눔이 누군가의 삶 전체를 바꿀 수도 있다”고 말했다.

*사진 및 기사 출처: 더버터, https://www.thebutter.org/news/articleView.html?idxno=1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