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니 여성들에게 보호와 안전을 제공하는 여성용 콘돔
기니에서 성병(STI)과 HIV/AIDS 확산을 막기 위해 플랜이 여성용 콘돔의 이점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오늘의 성인식 증진 세션에 참여한 마리아마는 "여성용 콘돔을 사용하면 내가 직접 착용하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느껴져요." 라며 모인 여성들에게 말합니다. "감염이나 임신의 위험이 없어요."라고 덧붙였습니다.
여성용 콘돔은 여성들이 성관계 중 스스로를 보호하고, STI, HIV/AIDS, 임신 위험을 줄이며, 성 건강과 생식 권리에 대한 자율성을 높이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마리아마는 "파트너가 남성용 콘돔 사용을 꺼린다면, 여성용 콘돔을 제안할 수 있어요."라며 진열된 여성용 콘돔을 관심 있게 바라보는 여성들에게 조언했습니다.
마리아마가 여성용 콘돔 사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는 동안, 여성들은 콘돔을 직접 살펴봅니다. "먼저 유통기한과 포장 안에 액체가 있는지 확인하세요."라고 마리아마가 설명합니다. "조심스럽게 포장을 열고, 성관계 전에 질에 정확히 삽입한 뒤, 위치가 올바른지 확인하고, 관계 후에는 외부 링을 잡고 부드럽게 제거하면 됩니다."
기니에서는 피임을 하지 않는 성관계가 주요 문제로, 많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15~24세 청소년들 사이에서 HIV/AIDS의 주요 원인이며, 콘돔에 대한 접근성 부족, 낮은 피임 인식, 조혼 같은 문화적 요인이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특히 농촌 지역에서 의료 접근성이 부족해 성병도 큰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플랜은 여성들이 성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성에 대한 인식 증진 세션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용 콘돔 사용을 장려합니다. 이는 남성 파트너의 콘돔 사용에 의존하지 않고 보호를 제공하며, 성 불평등이나 남성 콘돔 사용 저항이 있는 상황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오늘 세션에 참석한 마빈티는 "솔직히 성관계 중 콘돔은 남성이 착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제 건강을 위해 파트너가 의심스러우면 제가 직접 사용하겠어요."라고 말했습니다. "플랜이 이런 인식 캠페인을 더 많은 자매들에게 확대해 정보가 부족한 이들에게도 전달되길 바랍니다."
분투라비는 세션이 여성용 콘돔에 대한 오해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정보 부족으로 인해 일부 여성들은 여성용 콘돔의 존재와 이점을 몰라요."라고 설명하며, "남성용 콘돔보다 착용이 더 복잡해 보인다고 생각해 어려워하죠."라고 덧붙였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여성용 콘돔이 모든 지역에서 쉽게 구할 수 없다는 점인데, 분투라비는 이를 개선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여성용 콘돔이 모든 곳에서 누구나 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성용 콘돔이 있다면 주변에 인식을 높이고 HIV/AIDS와 STI 전염을 줄일 수 있어요."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각 인식 세션 후, 여성들은 집에서 사용해볼 수 있는 콘돔과 함께 세션에서 다룬 주요 내용을 담은 리플릿, 그리고 지역 분배 지점이나 보건소 등 콘돔을 구할 수 있는 장소 정보를 받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글로벌 펀드(Global Fund)가 지원하는 2024-2026 기니 공화국 취약 계층을 위한 결핵 및 HIV 예방과 관리 확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으며, STI와 HIV/AIDS 퇴치를 위한 지역 사회의 인식과 역량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성용 콘돔 사용에 대한 인식, 믿음, 장벽을 이해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식 제고 전략을 조정했습니다. 현재까지 기니 여러 지역에서 총 564명의 여성이 여성용 콘돔 사용 교육을 받았습니다.